λ³Έλ¬Έ λ°”λ‘œκ°€κΈ°
  • μž₯원읡 κΈ°μˆ λΈ”λ‘œκ·Έ
πŸ’» Computer Science/- Software Engineering

[μ†Œν”„νŠΈμ›¨μ–΄ 곡학] 정보 λͺ¨λΈλ§κ³Ό ER λͺ¨λΈ

by Wonit 2019. 12. 13.

정보 λͺ¨λΈλ§

 

정보 λͺ¨λΈλ§μ€ μ‹œμŠ€ν…œμ— μ‚¬μš©λ˜λŠ” λ°μ΄ν„°λ² μ΄μŠ€μ˜ ꡬ쑰λ₯Ό μ•Œμ•„λ‚΄ 데이터λ₯Ό κ°œλ…μ  μ°¨μ›μ—μ„œ κΈ°μˆ ν•œλ‹€.

 

μ—”ν…Œν…Œ, 속성, μ—”ν‹°ν‹° νƒ€μž…

 

μ—”ν‹°ν‹°

μ‹€ 세계에 μ‹€μ‘΄ν•˜λŠ” 객체, 사물

ex. 학생, λŒ€ν•™κ΅, μ œμ£Όλ„, κ΅­κ°€

속성

μ—”ν‹°ν‹°λ₯Ό ꡬ뢄지을 수 μžˆλŠ” νŠΉμ„±

ex. ν•™μƒμ˜ 이름, ν‚€, ν•™λ²ˆ, λ‚˜μ΄ λŒ€ν•™κ΅μ˜ 이름, μœ„μΉ˜, ν•™κ³Ό

λΆ„μ•Ό 사물 κ·Έλ£Ή
정보 λͺ¨λΈλ§, λ°μ΄ν„°λ² μ΄μŠ€ μ—”ν‹°ν‹° μ—”ν‹°ν‹° νƒ€μž…
ν”„λ‘œκ·Έλž˜λ° μ–Έμ–΄ λ³€μˆ˜, μƒμˆ˜ 데이터 νƒ€μž…
객체지ν–₯ λͺ¨λΈλ§ 및 μ–Έμ–΄ 객체 클래슀
예(λŒ€ν•™κ΅) κΉ€μ² μˆ˜, 이영희 학생
 
ERλͺ¨λΈμ—μ„œ μ‚¬κ°ν˜•μ˜ κΈ°ν˜ΈλŠ” μ—”ν‹°ν‹° νƒ€μž…μ„ ν‘œμ‹œν•˜μ—¬ νƒ€μ›ν˜•μ˜ κΈ°ν˜ΈλŠ” 속성을 λ‚˜νƒ€λ‚Έλ‹€. 선은 속성과 μ—”ν‹°ν‹° νƒ€μž…μ„ μ—°κ²°ν•˜λŠ”λ° 쓰이며 ν‚€ 속성은 밑쀄을 κ·Έμ–΄ κ΅¬λ³„ν•˜μ˜€λ‹€.

 

 

관계, 관계 νƒ€μž…

 

관계 : ν•œ μ‹œμŠ€ν…œμ— μ—¬λŸ¬ μ—”ν‹°ν‹° νƒ€μž…μ„ κ°–κ³  있으며 이 μ‹œμŠ€ν…œμ— 엔티티듀을 μ—¬λŸ¬ μ—°κ΄€μ„± 으둜 μ—°κ²°μ‹œν‚¨ 관계

 

 

관계 νƒ€μž… : μ—”ν‹°ν‹° νƒ€μž…κ³Ό λ§ˆμ°¬κ°€μ§€λ‘œ 고유의 속성을 갖을 수 있으며 μ°Έμ—¬ν•˜λŠ” μ—”ν‹°ν‹° νƒ€μž…μ˜ ν‚€κ°€ 관계 νƒ€μž…μ˜ ν‚€κ°€ λœλ‹€.

 

맀핑 μ œμ•½ 쑰건

 

μΌλŒ€μΌ (One to One)

 

X에 μ†ν•˜λŠ” ν•œ μ—”ν‹°ν‹°λŠ” Y에 μ†ν•˜λŠ” ν•œ μ—”ν‹°ν‹°μ—λ§Œ κ΄€λ ¨λ˜λ©°, Y에 μ†ν•˜λŠ” ν•œ 엔티티도 X에 μ†ν•˜λŠ” ν•œ μ—”ν‹°ν‹°μ—λ§Œ 관련됨.

 

 

μΌλŒ€λ‹€ (One to Many)

 

X에 μ†ν•˜λŠ” ν•œ μ—”ν‹°ν‹°λŠ” Y에 μ†ν•œ ν•œ μ—”ν‹°ν‹°μ—λ§Œ κ΄€λ ¨λ˜κ³ , Y에 μ†ν•œ ν•œ μ—”ν‹°ν‹°λŠ” X의 μ—¬λŸ¬ 엔티티에 관련될 수 μžˆλ‹€.

 

 

 

λ‹€λŒ€λ‹€ (Many to Many)

 

X에 μ†ν•œ ν•œ μ—”ν‹°ν‹°λŠ” Y에 μ†ν•œ μ—¬λŸ¬ 엔티티에 관계될 수 있고, Y에 μ†ν•œ ν•œ μ—”ν‹°ν‹°λŠ” X의 μ—¬λŸ¬ 엔티티와 관련될 수 μžˆλ‹€.

 

 

λŒ“κ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