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시리즈/- 배워보자 Spring Data JPA

배워보자 Spring Data JPA 시리즈를 마치며...

by Wonit 2021. 4. 12.

해당 글은 배워보자 Spring Data JPA 시리즈 입니다.
해당 시리즈의 내용이 이어지는 형태이므로 글의 내용 중에 생략되는 말들이 있을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시리즈를 마치며

이번 시리즈를 기획하고 포스팅을 해나가는 동안 JPA 에 대해서 나 스스로도 더 많이 찾아보고 알게 된 의미있는 시리즈이다.

 

기존에 알고 있던 내용을 다시 끄집어내려 하니 나도 조금 애매한 부분들이 많이 존재했었다.

 

하지만 예상 독자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주면 안된다는 생각 하나로 다시 책을 펼쳐보고 들었던 강의를 다시 듣다보니 처음 봤을 때, 처음 들었을 때 들리지 않던 내용들도 많이 이해가 되기 시작했다.

 

이를 통해서 느낀 점이 하나 있는데,

 

역시 개발자는 공유하며 성장하는 게 좋고 나 역시 그게 잘 맞구나.. 블로그 하길 잘 했다.. 싶었다.

이번 시리즈에는 물론 잘못된 정보 혹은 부족한 설명들이 조금 포함되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이번 시리즈의 목표는 애초에 JPA 완전 정복이 아닌 JPA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 JPA를 실제로 써보기 위한 목표이므로 여러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내가 정보를 얻은 곳

우선, 구글에 존재하는 많은 블로그에 여러 설명과 영감을 받았기 때문에 여러 블로거들과 유튜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표한다.

내가 정보를 얻은 곳은 다음과 같다.

우선 JPA의 표준 바이블이라고 생각되는 JPA 프로그래밍 책은 정말 꼭 강추한다.

 

책 구성에 코드들이 많고 설명이 자세하게 나와있어서 가볍게 지하철타며 읽을 정도의 수준으로 작성되어 있다.


또한 다른 이론 책들과 다르게 실무 중심적인 설명이 있어서 JPA의 모든 기술을 설명하다가도 실무에서 사용되지 않는 기술이 등장하면 과감하게 사용하지 말라고 언지해준다.


이 점이 아주 좋았었다.

강의

강의는 조금 비싼 편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강의 구성에 비하면 정말 혜자스러운 가격이라고 생각한다.

 

일단 강의는 책을 베이스로 하는데, 김영한님의 특유의 매력을 느끼면서 공부할 수 있어서 흥미롭기까지 한다.

 

책을 통해서 공부하기가 힘든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공식 문서

 

공식 문서는 책에서 설명이 부족한, 정확히는 내가 더 궁금한 내용이 나올 때 한 번씩 들어가서 메서드에 대한 설명과 개념을 참고했었다.

 

해당 시리즈를 완주하셨나요?

나도 JPA의 대가나 혹은 JPA 능력자가 아닌 단지 일개의 학생일 뿐이다.

 

그래서 부족하게 설명이 들어간 부분도 분명 존재할 것이고 생략된 내용들, 예를 들면 엔티티 매니저나 영속성 컨텍스트와 같은, 이 있을 수 있으니 꼭 JPA 에 대해서 더 알아보기 바란다.

 

이 시리즈를 재밌게 완주했다면 장담하건데 JPA를 배우는 것은 더 재밌을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또한 프로젝트를 해보길 바란다.

 

지금까지 배운 내용들로도 사실 간단한 게시판 하나는 충분히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여러분들이 직접 게시판도 만들어보고 todolist 도 만들어 보면서 JPA를 본인의 것으로 만들기 바란다!

 


해당 시리즈를 기획하고 포스팅하는데 약 1주일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1주일의 시간동안 나도 많이 배우고 많이 얻어가는 시간이었어요
저에게 이 시리즈를 연재할 수 있게 동기부여를 해준 블로그 모든 방문자에게 감사의 말씀을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