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 μž₯원읡 κΈ°μˆ λΈ”λ‘œκ·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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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νŠΉμˆ˜κ΅μ‚¬μ˜ λ‘œλ΄‡ν™œμš©κ΅μœ‘μ— λŒ€ν•œ μˆ˜μš©μ˜λ„μ— λ―ΈμΉ˜λŠ” μš”μΈ 탐색

by Wonit 2019. 8. 26.
이 글은 κΉ€νƒœμ€€(ν•œκ΅­ 경진학ꡐ)의 논문에 ν•„μžμ˜ 개인적인 견해λ₯Ό 더해 κ²Œμ‹œν•œ κΈ€λ‘œ μ—°κ΅¬μžμ˜ μ˜λ„μ™€ λ‹€λ₯Έ μ˜λ„κ°€ 포함될 수 μžˆμŠ΅λ‹ˆλ‹€.

κΉ€νƒœμ€€ (ν•œκ΅­κ²½μ§„ν•™κ΅)

μ΄νƒœμˆ˜ (μ „λƒ„λŒ€ν•™κ΅ νŠΉμˆ˜κ΅μœ‘ν•™λΆ€ ꡐ수)

 

λ³Έ μ—°κ΅¬λŠ” νŠΉμˆ˜κ΅μ‚¬μ˜ λ‘œλ΄‡ν™œμš©κ΅μœ‘μ— λŒ€ν•œ μˆ˜μš©μ˜λ„μ— 영ν–₯을 λ―ΈμΉ˜λŠ” μš”μΈμ€ 무엇이고, νŠΉμˆ˜κ΅μ‚¬κ°€ μˆ˜μš©μ˜λ„λ₯Ό μ–Όλ§ˆλ‚˜ 잘 μ˜ˆμΈ€ν•  수 μžˆλŠ”μ§€ νŒŒμ•…ν•˜λŠ”λ° μ£Όμš”ν•œ λͺ©μ μ΄ μžˆλ‹€.

 

4μ°¨ μ‚°μ—…ν˜λͺ…μ˜ μ‹œλŒ€κ°€ λ„λž˜ν•œ 이후 μ—¬λŸ¬ 뢄야쀑 λ‘œλ΄‡ λΆ„μ•Ό λ˜ν•œ λœ¨κ±°μ›Œμ§€κ³  μžˆλ‹€. 이 λ…Όλ¬Έμ—μ„œλŠ” λ‘œλ΄‡μ„ ν•™μŠ΅ λͺ©ν‘œν˜• λ‘œλ΄‡, ν•™μŠ΅ λ„κ΅¬ν˜• λ‘œλ΄‡μœΌλ‘œ λ‚˜λˆ„μ—ˆκ³ , ν•„μžκ°€ λ³Έ ν˜„μž¬λŠ” ν•™μŠ΅ λͺ©ν‘œν˜• λ‘œλ΄‡ (생산 λ‘œλ΄‡, 인간과 λŒ€ν™”ν•˜λŠ” λ‘œλ΄‡) 은 λ§Žμ€ 연ꡬ가 μ§„ν–‰λ˜κ³  있고 일반 μ‚¬μš©μžλ“€λ„ λ§Žμ€ κ²ƒμœΌλ‘œ λ³΄μ΄μ§€λ§Œ ν•™μŠ΅ λ„κ΅¬ν˜• λ‘œλ΄‡(지식을 μ „λ‹¬ν•˜κ³  λ‚΄μš©μ„ μ „λ‹¬ν•˜λŠ” λ‘œλ΄‡)은 λ§Žμ€ 연ꡬ가 ν•„μš”ν•˜λ‹€κ³  λŠλ‚€λ‹€.

 

ν•™μŠ΅ λ„κ΅¬ν˜• λ‘œλ΄‡μ΄ ν˜„μž¬ λ§Žμ€ 연ꡬ가 νž˜λ“  μ΄μœ λ‘œλŠ” 정해진 일과 μ •ν™•ν•œ 일을 μˆ˜ν–‰ν•΄μ•Ό ν•˜λŠ” ν•™μŠ΅ λͺ©ν‘œν˜• λ‘œλ΄‡μ˜ νŠΉμ„±κ³Ό μ • λ°˜λŒ€λ˜λŠ” κ°œλ…μ΄κΈ° λ•Œλ¬Έμ— (λˆ„κ΅°κ°€μ—κ²Œ 지식을 μ „λ‹¬ν•˜λŠ” ν–‰μœ„λŠ” ν•œ κ°€μ§€μ˜ 길만 μ‘΄μž¬ν•˜λŠ” 것이 μ•„λ‹ˆκΈ° λ•Œλ¬Έμ—) λ§Žμ€ μ‚¬λžŒλ“€ 예λ₯Ό λ“€μ–΄ ꡐ사와 ν•™λΆ€λͺ¨, λ‚˜μ•„κ°€ ν•™μƒλ“€μ—κ²Œ κΉŒμ§€ λΆˆμ‹ μ˜ μ‘΄μž¬κ°€ λ˜μ–΄μžˆκΈ° λ•Œλ¬Έμ΄λΌκ³  μƒκ°ν•œλ‹€.

 

ν•™μŠ΅ λ„κ΅¬ν˜• λ‘œλ΄‡μ˜ ν™œμš©μ˜λ„μ— μ˜ν•­μ„ λ―ΈμΉ˜λŠ” μš”μΈμ€‘ ν•„μžκ°€ μ€‘μ‹¬μ μœΌλ‘œ 봀던(λ…Όλ¬Έμ—μ„œ μ€‘μ‹¬μ μœΌλ‘œ λ‹€λ€˜λ˜) μš”μΈμ€

 

1. μ§€κ°λœ μœ μš©μ„± : μ‚¬μš©μžκ°€ κΈ°μˆ μ„ μ΄μš©ν•  경우 업무성과가 λŠ˜μ–΄λ‚œλ‹€λŠ” 것을 λ―ΏλŠ”μ •λ„

2. μ§€κ°λœ μš©μ΄μ„± : μ‚¬μš©μžκ°€ λ…Έλ ₯을 듀이지 μ•Šκ³  κΈ°μˆ μ„ μ΄μš©ν•  수 μžˆλ‹€κ³  κΈ°λŒ€ν•˜λŠ” 정도이닀.

 

λ‘œλ΄‡ν™œμš©κ΅μœ‘μ— κ΄€ν•œ 섀문지

의 ν•­λͺ©μ—μ„œ μ§€κ°λœ μœ μš©μ„±κ³Ό μ§€κ°λœ μš©μ΄μ„±μ΄ 높은 상관을 λ‚˜νƒ€λƒ„μ„ μ•Œκ²Œ λ˜μ—ˆλ‹€.

이λ₯Ό 미루어 λ³Όλ•Œ μ—°κ΅¬μžλŠ” 이런 결둠을 λ‚΄λ Έλ‹€.

 

λ‘œλ΄‡ν™œμš©κ΅μš±μ„ μ‹€μ œ μˆ˜μ—…μ— μ μš©ν•˜λ©΄ νŠΉμˆ˜κ΅μ‚¬κ°€ μž₯애학생을 λŒ€μƒμœΌλ‘œ μ‹€μ‹œν•˜λŠ” ꡐ윑 μƒν™©μ—μ„œ λ§Žμ€ 효과λ₯Ό κ±°λ‘˜ κ²ƒμœΌλ‘œ μƒκ°ν•˜κ³  있음.

 

ν˜„μž¬ 일본의 ν•œ μŠ€νƒ€νŠΈμ—…μ΄ μ§„ν–‰ν•˜λŠ” μ˜€λ¦¬νžˆλ©” λ‘œλ΄‡μ€ μˆ˜μ—…μ— μ°Έμ—¬ν•˜μ§€ λͺ»ν•˜λŠ” ν•™μƒλ“€μ—κ²Œ μˆ˜μ—…μ˜ λ‚΄μš©μ„ μ›κ²©μœΌλ‘œ μ „λ‹¬ν•˜λ©° λ‘œλ΄‡κ³Ό μ‚¬μš©μžμ˜ μƒν˜Έμž‘μš©μœΌλ‘œ μΉœκ΅¬μ™€ λŒ€ν™”ν•˜λŠ” κΈ°λŠ₯, 고개λ₯Ό 돌렀 사물함을 보고, μΉ νŒμ„ λ³΄λŠ” λ“± 지속적인 ν”Όλ“œλ°± ꡬ쑰의 역할을 μˆ˜ν–‰ν•  수 μžˆλŠ” λ‘œλ΄‡μ„ λ§Œλ“€μ—ˆκ³  이 λ‘œλ΄‡μ΄ κ΅μœ‘μ— μ ‘λͺ©λ  수 μžˆλ‹€λŠ” 사둀λ₯Ό μ•Œκ²Œ λ˜μ—ˆλŠ”λ°, λ‚˜μ—κ²ŒλŠ” λͺ‡ κ°€μ§€μ˜ 의문이 λ“€μ—ˆλ‹€.

 

νŠΉμˆ˜κ΅μœ‘ν•™μ˜ νŠΉμ„±μƒ 특수 학생에 λŒ€ν•œ κ΅μœ‘μ„ μ§„ν–‰ν•˜λŠ” 과정에 특수 학생듀은 μž₯μ• λ₯Ό κ²ͺκ³ μžˆλŠ” 학생듀이 μ‘΄μž¬ν•  텐데 κ·Έ ν•™μƒλ“€μ—κ²Œ 기술적 νŠΉμ„±μ„ μ„€λͺ…ν•  ꡐ윑이 λ’· 받침이 λ˜μ–΄μ•Ό ν•˜κ³  주의λ ₯ 결핍 μž₯μ• λ₯Ό κ²ͺκ³  μžˆλŠ” 학생듀에 ν•œν•˜μ—¬ 화면을 ν†΅ν•œ ν•™μŠ΅μ΄ μ œλŒ€λ‘œ 전달될 지에 λŒ€ν•œ 것이닀.

 μ΄λ₯Ό μœ„ν•΄ λ”μš±λ” λ§Žμ€ 연ꡬ가 μš”κ΅¬λ˜κ² μ§€λ§Œ ν•™μŠ΅ λ„κ΅¬ν˜• λ‘œλ΄‡μ— λŒ€ν•œ μƒˆλ‘œμš΄ 문을 μ—΄μ—ˆλ˜ 논문인것 κ°™μ•„μ„œ λ¬΄μ²™μ΄λ‚˜ ν₯미둭게 μ½μ—ˆλ‹€.

λŒ“κ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