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Etc.../📑 논문 연구

4. 부동산 취득 및 처분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by Wonit 2019. 8. 27.
이 글은 임병권(한국주택금융공사 연구위원)의 논문에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를 더 해 게시한 글로 연구자의 의도와 다른 의도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임병권 (한국 주택금융공사 연구위원)

김천규 (충남대학교 교수)

 

본 연구는 기업의 부동산 취득 및 처분의 공시효과와 기존 연구와 다른 장기 성과를 분석하고 부동산 취득 및 처분금액과 주요 목적별(경영활동, 재무활동, 기타)로 차별적인 장기성과가 나타나는지를 검증하는 연구이다.

 

 사실상 나에게는 부동산과 관련된 정보를 처음으로 접해보았다. 부동산이라는 것은 남의 일만 같았지 나에게 생각할 여지를 줄 만한 이슈가 없었기 때문에 이번 논문을 읽는데 조금 어려웠다. 부동산 관련 용어들을 찾고 또 그 용어의 뜻을 해석하는데에만 많은 시간이 들었고 이해하기 까지 정말 많은 노력이 필요했다. 

 

 본 연구에서 키워드가 되는 말을 정리하자면

 

1. 공시 : 공시는 사업내용이나 재무상황, 영업실적 등 기업의 내용을 투자자 등 이해관계자에게 알리는 제도로 주식시장에서 가격과 거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사항에 관한 정보를 알림으로써 공정한 가격형성을 목적으로 함.

2. 공시 효과 : 공시를 하여 기업에게 줄 수 있는 효과. 

2. 기업의 소유 부동산 : 사옥, 기업의 자본이 되는 부동산.

3. 기업의 투자 부동산 : 연구활동, 공장 증설, 판매 지점에 필요한 부동산.

 

 본 연구는 기존의 기업의 부동산 구조에 관한 단기적 연구와 별개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중점을 둔 연구이다. 기업이 활성화되려면 일단 기업의 자본이 있어야 하고 그 자본에 따라서 주식 시장이 활성화 된다면 주주들의 투자로 기업이 운영된다.

 기존 연구에서는 부동산의 취득과 처분에 따른 연구 결과를 시사했는데 부동산의 취득 단기적 성과는 양으로 나타났고 처분 단기적 성과도 모두 양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구조상

소유 부동산이 많을 수록 기업의 부동산은 유의적인 양으로 기업의 자본을 나타내는 척도가 될 수 있다. 

투자 부동산의 처분이 많을 수록 기업의 부동산은 유의적인 음으로 나타났지만 처분이 많을수록 투자자는 긍정적인 입장을 표했다.

 

사실 저 두 마디의 말을 이해하는데 많은 노력이 필요했지만 아직 투자 구조와 부동산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나에게는 현재로써도 정확한 이해를 할 수 없었다. 

 

 결과적인 입장에서 본다면 부동산 취득 및 처분에 따른 공시효과는 상이하다. 라는 것이 이 연구가 시사하는 바 인데 끝으로 주주의 이익보다는 경영자의 이익에 투자해서 기업의 가치가 하락한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