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 좋은 개발자 되기/Testing

제어 불가능한 것을 제어하자 (1) - static method 를 mocking 하기 힘든 이유

by Wonit 2022. 7. 25.

해당 제어 불가능한 것을 제어하자 라는 글은 2편의 시리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static method 를 mocking 하기 힘든 이유 <- 현재 글
  2. static method 를 mocking 하는 다양한 방법들

 

시리즈 1. static method 를 mocking 하기 힘든 이유 에서는 junit 동작과 관련이 있습니다.


빠른 해결법을 원하신다면 시리즈 2. static method 를 mocking 하기 로 바로 가셔서 확인하셔도 무방합니다

 


목차

  • 동기
  • static 메서드란
  • 단위 테스트
  • 제어 불가능한 영역
  • junit 에서 static 메서드를 mocking 이 안되는 이유
  • 결론

 

동기

 

최근 사내에서 특정 프로젝트의 maintenence 업무를 했던 적이 있다.

 

사내에서 거대하다고 취급받는 프로젝트 중 하나였고 기존에 쌓여있던 코드들로 인해서 나에게는 조금 압도되는 프로젝트였다.

 

내가 개발해야하는 기능을 위해서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고 있는데, 기존 로직에서 static method 를 사용하고 있었기에 테스트가 조금 힘들었다.

 

해당 static method 를 호출하기 위해서는 생성이 복잡한 객체를 생성해내야 했고 특정한 상태를 유지했어야 했다.

 

그래서 이를 해결하려다 보니 다양한 방법을 찾아보게 되었고, 꽤나 많은 코드를 수정했어야 했다.

 

이 과정에서 내가 경험한 것들이 꽤나 유용하고 재미난 것들이 있었다.

 

그 중에는 이미 사내에서 다른 프로젝트에 이와 같은 상황을 대비해 만든 해결책도 있었고 유용한 라이브러리도 있었다.

 

이 방법들이 나에게 너무 인상적이었기에 이 글을 한 번 시작해보려 한다.

 

우선 이번 글을 우연히 들어온 독자도 있을 것이니 이번 글에서는 배경 설명에 대해서 먼저 하려한다.

 

그리고 다음 글에서 실제 해결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볼 것이다.

 


java 에서 static 이란

 

static 은 한글로 번역하면 정적인, 움직임이 없는, 고정된의 의미를 갖고 있는 단어이다.

 

자바나 여러 programming language 에서는 static 이라는 키워드가 존재하는데 주로 사용하는 의미는 공유된 메모리의 영역을 사용하는 무언가 쯤으로 말할 수 있다.

 

그 무언가는 block 이나 variable 이 될 수도 있고 method 가 될 수 있으며 class 가 될 수 있다.

 

이렇게 우리가 static 을 사용하는 이유는 바로 Shared Resource, 즉 공유를 위해서 사용한다.

 

static 으로 선언한 코드는 메모리에 static 영역에 올라가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동적 메모리 할당의 heap 영역이나 변수의 stack 영역에 그 만큼 여유 공간이 생기기 때문에 Memory Management 입장에서는 꽤나 좋은 선택지가 된다.

 

또한 정적 메서드로 만들면 클래스를 메모리에 로드하는 시점에 메서드가 결정되므로 인스턴스를 만들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그런 이유로 정적 메서드는 주로 Input/Output 이 명확한 functional 한 util 혹은 static constructor 로 사용되곤 한다.

 

LocalDateTime createdAt = LocalDateTime.now();

User user = User.of();

 

하지만 static 키워드에도 단점은 존재한다.

 

바로 Programming 에서 Shared 의 고질적인 문제인 공유 자원에 따른 race condition, mutex, locking 이다.

 

이에 관련된 이야기는 할 이야기가 또 많으니 주제를 따로 잡아서 이야기하도록 하고 static 에 대한 이야기는 이쯤에서 마무리하겠다

 

단위 테스트, Unit Test

 

단위 테스트의 핵심은 한 단어로 정리하면 isolation 이다.

 

즉, 내가 테스트하고자 하는 대상인 sut,(System Under Test) 를 고립시켜 테스트 대상이 행위할 수 있는것 자체에 집중할 수 있는 테스트를 의미한다.

 

단위 테스트는 통합 테스트와 다르게 DoC (Depended On Component) 에 대해서 적절한 Test Double 이 필요하다.

 

위의 두 문장을 코드로 풀어서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주문 금액을 계산하는 TotalPaymentCalculator

 

아래 코드를 보면 TotalPaymentCalculatorDiscountPolicyLoader와 협력하고 있다.

 

그리고 calculateFee() 메서드를 통해서 DiscountPolicyLoader 에게 할인 정책들을 가져오도록 하고 적절한 로직을 수행한다고 가정해보자

 

@RequiredArgsConstructor
public class TotalPaymentCalculator {

  private final DiscountPolicyLoader policyLoader;

  public Price calculateFee() {
    Policies policies = policyLoader.load();
    // TODO impl
  }
}

 

그럼 누군가는 TotalPaymentCalculator 대한 calculateFee() 에 대한 기능을 테스트하고 싶어할 수 있다.

 

그래서 sut 는 TotalPaymentCalculator 이고 doc DiscountPolicyLoader단위 테스트를 작성한다고 가정해보자.

 

테스트에서 자주 사용되는 JUnit 을 사용한다고 가정하면 다음과 같이 구성할 수 있다

 

@ExtendWith(MockitoExtension.class)
class TotalPaymentCalculatorTest {

  @InjectMock
  TotalPaymentCalculator sut;

  @Mock
  DiscoundPolicyLoader loader;

  @Test
  void name() {
    given(loader.load()).willReturn(new DiscountPolicy());

    Price actual = sut.calculateFee();

    assertThat(actual).isNotNull();
  }
}

 

이렇듯 sut 에 대해서만 관심이 있고 sut 만 집중하고 싶어서 doc 를 test double 로 만들어줬고 sut 의 기능을 테스트하고 있는 것이다.

 

제어 불가능한 영역

 

우리는 앞서 보았던 단위 테스트에서 sut 에 집중하기 위해서 sut 가 책임지고 있지 않는 기능에 대해서는 mocking 을 해줬다.

 

즉, 우리가 sut 를 위해 외부의 것들을 제어한 것이다

 

하지만 sut 에서도 제어가 불가능한 것이 있다.

 

바로 static method 이다

 

만약 어떤 sut의 기능이 static method 를 이용한다면 sut 의 기능이 실행되기 전에 이미 static method 가 결정되기 때문에 제어가 힘들어진다.

 

코드로 보자

 

Using non-static

@RequiredArgsConstructor
public class TotalPaymentCalculator {

  private final DiscountPolicyLoader policyLoader;

  public Price calculateFee() {
    Policies policies = policyLoader.load();
    // TODO impl
  }
}

 

이 코드는 생성자로 메서드의 인스턴스를 주입받고 해당 인스턴스의 메서드를 실행한다.

 

그러므로 TotalPaymentCalculator 과 협력하기 위한 객체가 위 코드상에서는 결정되지 않았다.

 

결국 우리가 제어할 수 있는 객체를 넣을 수 있다는 것이다.

 

Using static

public class TotalPaymentCalculator {

  public Price calculateFee() {
    Policies policies = DiscountPolicyLoader.load();
    // TODO impl
  }
}

 

위의 코드는 DiscountPolicyLoader 에게 static method 를 호출하기에 DiscountPolicyLoader 가 이미 결정되었다.

 

Junit 으로 Stubbing 해보자

 

이쯤 되면 Junit 으로 stubbing 할 수 없다는 것을 눈치챘을 것이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Stubbing 해보자

 

@ExtendWith(MockitoExtension.class)
class TotalPaymentCalculatorTest {

  @InjectMock
  TotalPaymentCalculator sut;

  @Test
  void name() {
    given(DiscoundPolicyLoader.load()).willReturn(new DiscountPolicy());

    Price actual = sut.calculateFee();

    assertThat(actual).isNotNull();
  }
}

 

이렇게 실행시킨다면 다음과 같은 로그가 나오게 된다

 

 

참고) junit 에서 static 메서드를 mocking 이 안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와 관련해서 스택 오버플로에서 관련 논의가 있었다.

 

stackoverflow - Why doesn't Mockito mock static methods? 에 의하면 mockito 에서는 mock 객체를 만들기 위해서 다이나믹 code 생성을 위해서 cglib 를 사용한다. 이것은 런타임에 클래스를 상속하게 되는데 static 멤버들에 대해서는 재정의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결국 static method 를 재정의하기 위해서는 runtime 의 byte code 조작이 필요한 것이다.

 

이는 다음 시간에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이래서 static method 가 포함된 sut 는 test double 이 힘들다는 것이다.

 

결론

 

사실 static method 를 mocking 하겠다는 것은 설계가 잘못 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개발을 하다보면 잘못된 설계임을 인지하고 최선의 상황을 찾아야 할 때가 있고 늘 그렇게 해야만 한다.

 

우리는 이번 시간을 통해서 static method 를 mocking 해야 하는 상황 자체가 나쁜 냄새가 난다는 것을 인지한다면 된 것이다.

 

다음 시간에는 잘못된 설계에서 최선의 방법을 찾기 위해 static method 를 mocking 하는 방법을 찾아보도록 하자.

 

댓글0